우리나라를 대표할 만한 소재인 <춘향전> 관련 자료를 디지털 기반으로 아카이빙하여 원형의 보존과 응용 창작물의 유통을 용이하게 함. <춘향전>의 무대인 남원시 일원을 디지털로 복원하는 콘텐츠 제작. 지자체와 민간단체에서 기 개발한 춘향 관련 캐릭터와 응용상품을 표준화하여 <춘향전> 의 브랜드 가치 제고자세히보기 +
신라 향가 <서동요>와 관련 스토리를 소재로 삼국 및 고려시대 호남 지역 민중들의 생활정서와 예술성을 담아낼 수 있는 콘텐츠 창작. 구비문학으로 전승된 <서동요>를 오늘날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여 노래의 정서를 잘 드러내는 멜로디의 창작. 현대적 음악, 공연물로 활용 가능한 장르 개발자세히보기 +
기세배놀이는 인근 마을 사람들의 우의를 다지는 놀이로서 각 마을의 농기를 앞세우고 세배의 예를 갖추는 독특한 놀이 형식으로 보존 가치가 높음. 그러나 기세배놀이에 참여하는 주민의 연령대가 고령화 되고 농기 제작 기능이 있는 주민도 소수에 불과하기 때문에 기세배놀이의 원형 보존이 시급함자세히보기 +
풍요를 기원하는 농경의식의 한 형태이며, 놀이를 통하여 마을사람들의 협동심과 단결력을 다지는 집단놀이라는 의의를 부각시킨 콘텐츠 제작. 특히 전 세계에 유례가 없을 정도로 상무적이며 역동적인 고싸움의 원형을 창작 소재화하여 게임 제작. 전승 문화원형의 보존 측면에서 고 만드는 과정 및 고싸움 관련 농악 디지털화자세히보기 +
우리나라 여성 단체 놀이의 원형인 강강술래를 소재화하여 오늘날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 개발. 전승된 원형놀이의 유통뿐 아니라 응용 놀이의 개발을 위한 디지털 교육 프로그램 제작. 강강술래의 배경설화에 등장하는 이순신 장군, 진도 및 해남 우수영의 강강술래터, 노적봉 등을 소재로 하는 스토리텔링자세히보기 +
진도아리랑의 전승과 보존 및 현대적 활용 측면에 초점을 두어 콘텐츠 제작. 진도아리랑 배경 설화의 창작 소재화. 전통민요를 부르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따라 부를 수 있도록 곡조 및 가사를 표준화하고, 초중등 학생에게 적용할 수 있는 교육문화 콘텐츠 제작. 다른 지역의 아리랑과 차별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진도아리랑 관련 콘텐츠를 집적한 DB형 사이트 구축자세히보기 +
삶과 죽음을 연결하는 무속 행위의 전체적인 구성을 파악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 씻김굿의 구성 요소인 조왕굿, 안당, 손굿(초가 망석), 손님굿, 제석굿, 넋올리기, 시설, 오구굿, 고풀이, 씻김(이슬털기), 길닦음, 종천맥이를 다양한 미디어 도구를 활용하여 정리. 씻김굿과 관련된 부속 도구의 디지털 아카이빙자세히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