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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총서 4] 음악문화와 감성정치: 근대의 음조와 그 타자

작성 : 관리자 / 2023-09-07 10:54 (수정일: 2023-09-14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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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총서 4] 음악문화와 감성정치: 근대의 음조와 그 타자

저자명 최유준

출판사 작은이야기

발행일 2011. 07. 20.

목차

감성총서 4권으로 발간된『음악 문화와 감성 정치 - 근대의 음조와 그 타자』는 본 사업단의 아젠다와 관련하여 저자인 최유준 HK연구교수가 설정해 두고 있는 ‘감성적 코드로서의 음조(音調)’에 대한 연구와 ‘감성형성의 기제로서의 대중매체’에 대한 연구라는 두 가지 상호보완적 주제가 이론적으로 다루어진다. 지역의 방언이 어조(語調) 혹은 음조에 의해 규정되는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음조는 일정한 문화적 정체성을 형성하고 이를 강화한다. 또한 방언 또는 사투리 음조가 표준말 또는 표준 음조에 의해 일정한 문화적 차이를 규정당할 뿐만 아니라 양자 사이에서 일종의 정치적 위계 구조가 형성되듯, 음악에서의 음조 역시 마찬가지이다. 표준화를 요구하는 근대적 사회체제는 음조의 표준화를 강제하고 다양한 지역적 음조를 표준화된 음조 체계 아래 정치적으로 복속시킨다. 저자는 음조의 지역적 다양성과 음조의 표준화에 대한 요구 사이의 이러한 갈등이 근대의 발달된 문자성(literacy)과 문화적으로 밀접한 관련을 가진다는 전제에서 언어인류학자 월터 옹(Walter J. Ong)이 제시한 ‘구술성(orality)-문자성(literacy)-2차적 구술성(secondary orality)’의 문화사적 범주를 음악문화 분석의 도구로서 활용하여 음악사와 음악이론의 제 양상을 문화론적으로 재해석해낸다. 이 책에서 이루어지는 논의는 궁극적으로 우리의 현재를 규정짓는 대중 매체 환경과 2차적 구술 시대의 바탕에서 음악과 문화를 어떻게 해석하고 분석할 것인가 하는 문제로 귀결된다. 저자는 대중문화의 배경에서 ‘음조의 토착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대중음악의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해석하고 전망한다.
 

머리말 5

1장. 감성적 소통의 체계로서의 음조와 음조성
1. 성(소리)과 음 : 음조 개념의 문화론적 재인식을 위하여 17
가. 음악이론과 개념의 해체 17
나. 성과 음의 경계 21
2. 음조성에 내재된 문화적 관습화와 규범화의 논리
가. 용어의 문제 : ‘조성’에서 ‘음조성’으로 31
나. 음조성의 자연적 근거 31
다. 음조성의 문화적 근거 44

2장. 기능화성적 음조성의 확립과 서구 음악의 근대적 전환
1. 구술문화에서 문자문화로 53
가. 음조성과 문화적 규범의 변화 53
나. 구술문화의 모드 음조성 58
다. 문자문화의 기능화성적 음조성 63
2. 기능화성적 음조성과 음악적 근대의 조건 69
가. 모드 음조성과 암시적 시공간 69
나. 음악적 명시화와 절대 시공간의 탄생 75
다. 기능화성적 음조성의 구조적 확립 80

3장. 기능화성적 음조성의 헤게모니와 음악적 근대성
1. 기능화성적 음조성에 반영된 근대적 주체와 객체 89
가. 원근법적 세계와 음악적 풍경의 발견 89
나. 기능 음조적 화성과 ‘재현양식’ 96
다. 음악적 근대성과 화해의 이념 102
라. 음악적 자율성과 음악작품의 탄생 107
2. 기능화성적 음조성의 지배 이데올로기와 타자의 담론 112
가. 평균율과 음악적 자연지배 112
나. 음악적 젠더, 혹은 음악적 타자의 형성 118
다. 음악 공동체의 분열과 절대적 타자로서의 무음조성 126

4장. 대중매체 시대의 음악 문화와 감성 정치
1. 매체의 변화와 2차적 구술시대 137
가. 재생기술과 대중음악 137
나. 대중매체와 2차적 구술시대 141
2. 음조성의 탈중심화와 탈근대의 음악 148
가. 작품에서 연행으로 - 상대적 타자로서의 음조성 148
나. 블루스 음악의 상호주관적 음조성 155
다. ‘대중음악’ 혹은 토착어 음악의 문화정치학 160
맺는말 167

보론
1. 대중음악과 민중음악 사이 ? 김민기의 매체 실험, 173
2. 잡종음악의 오리엔탈리즘 ? 뮤지컬 의 경우 191
3. 1930년대 한국 도시 음악 문화의 식민적 근대성과 월드뮤직 퍼스펙티브 213
참고문헌 232
주 석 238
찾아보기 2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