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문화DB

호남문화DB

  • 010 거문도ㆍ백도 한국 근대문화의 등대, 거문도와 백도
    기획의도
    거문도와 백도는 역사적으로나 지리적으로 중요한 의의를 지니는 섬이기 때문에, 다음 세 방향을 콘텐츠화사업의 방향으로 설정함. 첫째 1979년 섬 일대가 명승 제7호로 지정되었으며, 지금은 전 지역이 다도해해상국립공원에 속하므로 거문도의 자연과 자생 동식물 관련 소재의 디지털 콘텐츠화. 둘째 거문도의 민속과 주민의 생활상을 담는 디지털 콘텐츠 구현. 셋째 열강의 각축장으로서 거문도를 드러내는 근대문화 콘텐츠 구현 자세히보기 +
  • 009 홍도 서해바다의 붉은 보석, 홍도
    기획의도
    홍도가 보유한 33경을 창작 소재화. 우리나라 도서관광지로서 손에 꼽히는 홍도의 특징을 드러낼 수 있는 디지털 관광문화 콘텐츠 제작. 홍도의 빛깔 및 기암괴석의 형성과 관련된 자연사적 리소스를 창작 소재로 활용 자세히보기 +
  • 008 김제평야와 벽골제 백룡과 청룡이 키운 들판, 김제평야와 벽골제
    기획의도
    김제평야는 한국 최대의 곡창지이자 근대적 수리시설을 제일 먼저 갖춘 곳임. 이미 삼국시대에 축조된 저수지 둑인 벽골제로 증명됨. 우리 민족문화의 뿌리는 농경문화인만큼 김제평야에서 농사를 짓기 위해 조상들이 사용한 방법을 21세기의 우리들이 가상공간에서나마 배우고 간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함. 또한 벽골제와 관련 있는 단야 설화를 비롯한 설화, 민속놀이, 노동요 등을 재조명하여 김제평야와 벽골제라는 공간을 디지털 콘텐츠로 풍부하게 활용하고자 함 자세히보기 +
  • 007 마이산 소망 담은 돌탑과 산에 사는 물고기, 마이산
    기획의도
    마이산은 중생대 후기 약 1억 년 전까지 담수호였으나 물의 압력에 의하여 이루어진 수성암 층이 약 7천만 년 전 지각 변동으로 융기되어 지금의 마이산이 이루어졌음. 지금도 민물고기 화석이 발견되고 있어 살아 있는 자연사 교육장을 창작 소재화함. 아울러 마이산과 관련된 설화와 유적지를 소재로 디지털 콘텐츠 창작 자세히보기 +
  • 006 무등산 언제나 그리운 5월의 어머니, 무등산
    기획의도
    무등산은 남도인의 삶과 애환을 고스란히 품고 있는 산임. 무등산의 생성 및 봉우리와 골짜기 마다 품고 있는 설화, 전설, 민속 등을 창작 소재화함. 특히 무등산의 흙, 나무, 물을 이용해 빚은 충효동 도자기를 광주의 문화 특성화 브랜드로 성장시키는 콘텐츠 제작에 중점을 둠 자세히보기 +
  • 005 월출산 품고 달을 낳은, 월출산
    기획의도
    월출산의 자연경관과 사계절을 표현하는 디지털 기반의 시각자료 구축. 달과 관련된 지명 및 설화를 소재로 디지털 콘텐츠 창작 자세히보기 +
  • 004 지리산 깊고 넓은 이야기 창고, 지리산
    기획의도
    지리산의 융기와 침식, 봉우리와 계곡을 4계절로 표현하는 시각자료 개발. 지리산과 관련된 다양한 형식의 설화, 이야기, 문학작품을 창작 소재로 삼아 2차 제작물 창작. 지리산 내방객을 위한 디지털 응용상품 개발 자세히보기 +
  • 003 금강 차마 흐르지 못하는 비단 물결, 금강
    기획의도
    역사문화적으로 금강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백제 문화유적과 이야기를 창작 소재화. 백마강, 낙화암, 용당포, 웅진 등의 지명 유래와 관련한 스토리 뱅크 구축으로 애니메이션, 캐릭터, 게임 등 응용장르 극대화. 금강 지역에 서식하는 동식물을 활용하여 초등학교 부교육 자료 개발 자세히보기 +
  • 002 섬진강 두꺼비의 울음소리 아련한, 섬진강
    기획의도
    고대로부터 근대에 이르는 섬진강 관련 문화의 아카이빙. 최근 섬진강 활용의 모토인 ‘생태하천’에 주안점을 두고 섬진강 유역에 서식하는 동식물 자료를 디지털 콘텐츠화 자세히보기 +
  • 001 영산강 물길과 바닷길 그리고 들길 2천 년, 영산강
    기획의도
    고대문화에서부터 근현대에 이르기까지 영산강 문화권의 존망을 조명할 수 있는 문화적 산물을 창작 소재화함. 고유 문화를 형성한 2천여 년 전부터 마한, 고려, 조선에 이르는 영산강 문화권의 특징을 농경문화와 교역문화로 대별하여 콘텐츠 제작. 특히 물길과 바닷길을 활용하여 형성된 활발한 교역문화를 주요 테마로 삼아 디지털 콘텐츠화 자세히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