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문화원형

지역과 세계,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호남학연구원

호남문화DB

  • 051 부안 우반동 반계 유형원이 꿈꾼 유토피아, 부안 우반동
    기획의도
    반계 유형원이 꿈꾸던 유토피아의 산실이던 부안 우반동 지역의 환경과 생태를 살펴보고 부안 우반동과 인연이 있던 문인들의 이야기를 발굴함. 아울러 반계서당을 중심으로 조선의 초등 교육기관이었던 서당과 교육제도를 반추하고 반계 유형원의 생애와 저술, 철학사상 그리고 영향을 끼쳤던 조선의 실학자 등을 창작 소재화하여 호남 문화 콘텐츠의 양적·질적 성장을 도모하고자 함 자세히보기 +
  • 050 영암 구림 이야기로 풀어보는 비둘기 숲의 비밀, 구림마을
    기획의도
    각 소재들이 가지고 있는 형식적 틀에 마을에 남아 있는 풍부한 이야기를 가미하여 자칫 딱딱하게 표현될 수 있는 콘텐츠에 감성적 요소를 부가. 사용자들이 ‘문화’라는 상품의 특수성에 기대하고 있는 감성적 만족도에 부응할 수 있도록 콘텐츠 개발. 구림마을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있는 인물, 생활문화, 문화유산들의 각 세부 요소들을 사용자의 재미와 편리를 고려하여 서로 조합하고 융합하여 평면적인 내용을 입체적으로 구현 자세히보기 +
  • 049 장흥 방촌 잃어버린 시간의 아름다운 풍경, 장흥 방촌
    기획의도
    약 2,500년 전부터 군락을 이루고 사람들이 살기 시작한 방촌마을의 현재의 모습은 장흥 위씨가 들어 온 이후 새롭게 거듭난 모습임. 이런 장흥 위씨 동성촌락으로 특징을 살린 사이버 동성촌락을 구성하는 한편, 동성촌락이 형성되기 이전 방촌의 역사 공간을 디지털 복원하고 스토리를 창작 소재화함 자세히보기 +
  • 048 전주 비빔밥 시대를 넘어선 유비쿼터스 음식, 전주 비빔밥
    기획의도
    전주 비빔밥 및 관련 이야기, 관련 소재 등에 대한 방대한 정보들을 조직화하고 멀티미디어화하여 사용자의 콘텐츠 정보 접근이 용이하도록 서비스하는 리소스 뱅크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장차 호남학연구단이 진행할 호남 100대 문화원형 창작 소재 리소스 서비스를 위한 리소스 뱅크로서의 기능 구현이 용이하도록 개발함. 또한 이렇게 개발된 다양한 콘텐츠를 원스톱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제공하여 산업적 수요를 충족시키고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친근하고 흥미로운 구성으로 에듀테인먼트형 콘텐츠로 서비스 가능하게 하는 종합 콘텐츠 서비스를 실시함 자세히보기 +
  • 047 순창 고추장 매콤 칼칼한 민족의 맛, 순창 고추장
    기획의도
    순창 고추장의 맛의 비결인 순창의 독특한 기후와 환경을 체험하고 순창 고추장을 만드는 방법을 재현하는 것을 소재로 하여 오랜 역사와 가치를 지니는 호남의 콘텐츠인 ‘순창 고추장’의 다양한 모습과 관련 이야기들을 재조명하고자 함. 이를 단일 공간에서 가상 체험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호남의 콘텐츠로서의 활용 가치를 향상시키는 동시에 교육적 효과 창출을 시도하여 다양한 관심을 유도 자세히보기 +
  • 046 진도 홍주 천년 전통의 국선생, 진도 홍주
    기획의도
    진도 홍주 관련 역사 정보 및 제조 기구, 과거와 현재의 제조 방법 등에 관한 각종 자료를 조직화하고 멀티미디어화 하여 사용자에게 친근하고 흥미로운 구성을 가진 진도 홍주 관련 에듀테인먼트형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함. 아울러 콘텐츠 정보에 대한 접근이 용이하도록 하는 리소스 뱅크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호남 문화 콘텐츠의 양적·질적 성장을 도모하고자 함 자세히보기 +
  • 045 영광 굴비 가장 맛스런 브랜드, 영광 굴비
    기획의도
    영광 굴비와 관련된 다양한 소재를 통한 파생 콘텐츠 개발로 지역 문화산업의 요구에 부응하는 문화원형 소재의 창작 리소스화. 쌍방향 체험 콘텐츠를 개발하여 관련 지역의 관광자원에 얽힌 다양한 정보들을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재구성한 콘텐츠 개발. 영광 굴비와 관련된 역사적 사건, 이야기들을 시놉시스로 개발하여 창작 소재로서의 활용성을 높이고 각 소재 간 다양한 연계가 가능하도록 장치를 마련, 스토리 뱅크로 개발. 영광 굴비를 중심으로 관련 정보 자료를 멀티미디어화, 사용자의 콘텐츠 정보 접근이 용이하도록 서비스하는 리소스 뱅크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산업적 수요를 충족. 문화원형 창작 소재 서비스의 사용자 멀티 유즈 모델 개발 자세히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