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문화DB

호남문화DB

055 결사운동 시대를 이끄는 변화의 물결, 결사운동 목록

문화원형 개요
불교결사운동은 불교 전래 과정에서 소규모의 신앙결사가 결성됨으로써 시작되었다. 그 이후 신라 통일기 전후로 행해진 불교의 대중화 과정에서도 비슷한 현상이 엿보였으며, 8세기 이후에 이르러 왕실과 귀족의 지원으로 화엄 계통의 결사 조직이 결성되었다. 고려 후기에 와서는 신앙결사운동의 양대 산맥이라고 할 수 있는 수선결사와 백련결사가 호남의 사찰에서 비롯되어 전국으로 확산되어 나갔다. 두 결사운동은 모두 기존 불교계의 타락상을 규탄하고, 나아가 기존 권력층의 폐단 및 사회의 악습을 없애자는 데에 그 목표를 두었으며, 불가의 본분인 선정과 지혜를 닦아나가자고 호소하였다.
기획의도
신앙결사운동에 대해 잘 모르는 일반인(어린이 및 청소년 포함)을 대상으로 하여, 종교적·역사적 사건의 다양한 면모를 쉽고 재미있게, 또한 입체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함. 호남 소재 백련사와 수선사에서 태동한 고려시대의 양대 결사운동은 그 무대가 공간적·시간적으로 배우 광범위하며, 다양한 인물과 사건들로 구성되어 있음. 이를 기반으로 한 시놉시스와 그 요소들을 재가공하여 여러 장르의 문화콘텐츠 시나리오의 창작 소재로 활용하고자 하는 전략 목표를 달성하도록 개발함
개발내용
  • 결사 기록관
    • 사이버 결사 일지의 형식으로 시간순으로 각 결사운동의 사건을 나열
    • 문자정보와 함께 당시의 움직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상황도, 관련 인물 정보, 공간 배경, 위치도를 세트로 구성
    • 권수정혜결사문>, <백련결사문> 등 관련 문헌의 원문 이미지와 번역문 함께 제공
  • 결사 이야기관(시나리오)
    • 결사운동의 과정과 관련 승려의 일생 이야기 등을 재구성
    • 20개의 샘플 시나리오를 제공하는 결사 테마 극장 제공
    • 사건, 공간, 시간, 인물, 소품으로 분류되는 데이터필드에서 원하는 대상을 선택하여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 수 있는 결사 이야기 팩토리 제공
  • 멀티미디어 스토리북(플래시 애니메이션)
    • 백련결사를 주도한 원각대사 요세 스님의 이야기를 디지털 스토리텔링 기법에 따라 플래시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멀티미디어 스토리북으로 재구성
    • 주이야기는 각 장별로 진행되며, 각 장마다 중요 소재에 이벤트를 걸어 클릭하면 해당 상세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제작
활용방안
  • 기억해야 할 불교 결사운동을 배경으로 한 콘텐츠 개발의 소스 제공 효과
  • 결사운동 관련 사찰과 연계한 체험코스, 체험관 조성 및 지역관광시장 개척 효과
  • 불교 결사운동과 관련한 다양한 아이템 개발로 게임산업의 중복투자문제 해결과 제작기간 단축 효과
  • 불교 결사운동 관련 종합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개발 효과
  • 투철한 현실 인식을 토대로 한 결사 정신의 계승 효과
  • 잊히고 잘 다뤄지지 않는 역사 소재의 디지털화로 영구 보존 효과
  • 모든 이용자가 사이버 체험관을 통해 함께 즐기는 문화 향유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