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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1 동학농민혁명 끝나지 않은 민중의 함성, 동학농민혁명 목록

문화원형 개요
동학(東學)은 서학에 대응할 만한 동토(東土) 한국의 종교라는 뜻으로, 그 사상의 기본은 종래의 풍수사상과 유(儒)·불(佛)·선(仙·道敎)의 교리를 토대로 하여, ‘인내천(人乃天) 천심즉인심(天心卽人心)’의 사상에 두고 있다. ‘인내천’ 사상은 인간의 주체성을 강조하는 지상천국(地上天國)의 이념과 만민평등의 이상을 나타내는 것으로, 여기에는 종래의 유교적 윤리와 퇴폐한 양반 사회의 질서를 부정하는 반봉건적이며 혁명적인 성격이 내포되어 있었다. 전봉준 등은 이 사상을 바탕으로 구한말 조선 사회의 모순을 해결하고 변혁을 시도하고자 동학농민혁명을 일으켰으나 지배층의 억압과 외세의 개입으로 결국 실패하고 만다.
기획의도
동학과 관련된 전라도 지역의 지도를 바탕으로 동학의 사상적 전개, 확산과정과 동학농민혁명의 발단에서 실패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사용자가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통해 체험할 수 있게 함. 동학과 동학농민혁명에 관련된 캐릭터, 소품, 이야기 등을 개발하여 호남 문화 콘텐츠의 질적·양적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창작 리소스 뱅크형 서비스를 마련함.
개발내용
  • 동학 쌍방향 정보지도
    • 동학의 시기별 활동 상황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개발
    • 주요 전적지, 기병지, 관련 유적과 유물 등의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지도상에 구현
    • 관련 멀티미디어 콘텐츠들을 상호 연계되도록 설계
  • 동학 이야기 뱅크
    • 동학과 관련된 사료와 일화, 설화를 바탕으로 이야기를 수집, 분류
    • 수집된 이야기들을 시놉시스 요소(시간, 공간, 사건, 인물)별로 분리하여 검색, 조합, 분해, 편집할 수 있는 기능 제공
    • 각 이야기와 관련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연계하도록 설계
  • 동학의 활동상을 가상 체험하는 사이버 박물관
    • 동학활동의 체험 공간인 ‘동학 쌍방향 정보지도’와 함께 동학 이야기극장, 부가서비스(동학 관련 문서 전시관) 등의 콘텐츠를 배치하여 동학사상과 동학혁명군의 활동상을 중심으로 주요 주제들을 구성한 웹사이트를 구축하여 온라인상에 동학 관련 사이버 체험 공간인 ‘동학 사이버 박물관’을 개발
활용방안
  • 동학 유적지와 연계하여 지역관광시장 개척 효과
  • 동학 관련 이야기를 이용한 호남 지역 축제콘텐츠의 수준 향상 효과
  • 동학 활동에 사용된 다양한 아이템 개발로 게임 산업의 중복투자문제 해결과 제작기간 단축 효과
  • 사이버 박물관을 통한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제시 효과
  • 동학혁명군의 호국·애국 정신 계승 효과
  • 현존하지 않거나 원형이 훼손된 관련 유물과 유적의 디지털화로 영구 보존 및 체험 효과
  • 청소년과 성인이 사이버 체험관을 통해 함께 즐기는 문화 향유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