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문화DB

호남문화DB

032 장보고 청해진에 꿈을 펼친 동북아의 개척자, 해상왕 장보고 목록

문화원형 개요
장보고는 어려서부터 활을 쏘고 말을 타고 창을 쓰는 데는 대적할 사람이 없다고 인정받았을 정도로 출중한 무예를 자랑했다. 청년시절 당나라에 건너가 일찍이 당나라 서주 지방의 무령군소장(武寧軍小將)의 지위에 올랐다. 그러나 이 무렵 동아시아 해상에서는 해적들이 출몰하여 신라의 해상무역이 크게 위협받고, 신라인들이 당나라에서 노비로 팔리는 참상이 벌어지고 있었다. 이를 목격한 장보고는 해상질서를 바로잡기 위해 신라·당·일본을 왕래하는 해로의 요충지인 완도에 청해진을 건설하고 1만 여 군사를 지휘하여 해적들을 소탕하였다. 이후 장보고는 국제해상무역을 주도해 나가며 국제 무역상이자 외교사절로 활동하였다. 그러나 막대한 부와 강력한 군사력을 보유한 장보고 대사의 힘이 점점 커지고 조정의 왕위계승 분쟁에까지 그의 영향이 미치게 되자, 신라 조정은 그를 두려워하게 되었다. 841년(신라 문성왕 3) 신라 조정은 자객을 보내 그를 살해하였고 얼마 후 청해진도 폐지되었다.
기획의도
9세기 해상무역을 이끌며 우리 역사의 세계인으로 활약한 장보고의 일대기를 중심으로 해상무역, 해상활동, 해상신앙의 주요 주제들을 치밀한 고증과 탄탄한 기획 및 설계 과정을 거친 리소스로 개발하고자 함. 장보고 관련 이야기 소재들을 제공하는 설화 마당과 테마 마당 중심으로 이야기 마을을 구성하고, 문자 중심의 기 자료들을 멀티미디어 기반 리소스로 제작하여 사이버 해상왕국을 구축하고자 함
개발내용
  • 시나리오
    • 장보고 관련 설화를 인터랙티브 맵 및 이미지와 함께 제공한 설화 마당
    • 장보고 관련 이야기를 6개의 주제별 에피소드 형식으로 제공하고 더불어 관련 자료를 제시한 테마 마당
    • 설화 마당의 이야기 중 흥미로운 까투리 설화를 플래시 애니메이션 형태로 제작한 플래시 마당
  • 쌍방향 정보지도
    • 장보고 무역에서 중요한 거점이나 항로 등을 표시한 쌍방향 정보지도
    • 지도상의 위치를 클릭하여 해당 정보 페이지로의 이동이 가능함
  • 3D 디지털 복원
    • 당시 장보고의 무역품이었던 도자기, 신라먹 등을 디지털 복원
    • 청해진의 건물들을 도면과 현장 사진에 근거하여 개발
    • 전문가의 정밀한 고증을 통해 장보고의 무역선인 교관선을 개발
    • 개발된 3D 리소스들의 형태 및 구조를 파악할 수 있도록 OVR 혹은 3D 애니메이션으로 제작
활용방안
  • 장보고의 활동무대 동북아시아 배경 콘텐츠로 영상산업 분야의 한류 지속 효과
  • 호남·동북아시아 장보고 유적지 연계 해양테마파크 조성 및 지역관광시장 개척 효과
  • 바다 공간과 영웅 설화를 이용한 호남 지역 축제콘텐츠의 수준 향상 효과
  • 해양을 무대로 한 다양한 아이템 개발로 게임 산업의 중복투자문제 해결과 제작기간 단축 효과
  • 고대의 바다 배경의 독특한 접근방식을 통한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개발 효과
  • 개인의 한계를 뛰어넘은 해양 개척자 장보고의 정신 계승 효과
  • 환서해경제권과 궤를 같이하는 해양문화권의 문화 교류 증진 효과
  • 고증이 어려운 고대 유적지 및 장보고 관련 역사 정보의 디지털화로 영구 보존 효과
  • 청소년과 성인이 사이버 체험관을 통해 함께 즐기는 문화 향유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