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문화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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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50 영암 구림 이야기로 풀어보는 비둘기 숲의 비밀, 구림마을
    기획의도
    각 소재들이 가지고 있는 형식적 틀에 마을에 남아 있는 풍부한 이야기를 가미하여 자칫 딱딱하게 표현될 수 있는 콘텐츠에 감성적 요소를 부가. 사용자들이 ‘문화’라는 상품의 특수성에 기대하고 있는 감성적 만족도에 부응할 수 있도록 콘텐츠 개발. 구림마을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있는 인물, 생활문화, 문화유산들의 각 세부 요소들을 사용자의 재미와 편리를 고려하여 서로 조합하고 융합하여 평면적인 내용을 입체적으로 구현 자세히보기 +
  • 049 장흥 방촌 잃어버린 시간의 아름다운 풍경, 장흥 방촌
    기획의도
    약 2,500년 전부터 군락을 이루고 사람들이 살기 시작한 방촌마을의 현재의 모습은 장흥 위씨가 들어 온 이후 새롭게 거듭난 모습임. 이런 장흥 위씨 동성촌락으로 특징을 살린 사이버 동성촌락을 구성하는 한편, 동성촌락이 형성되기 이전 방촌의 역사 공간을 디지털 복원하고 스토리를 창작 소재화함 자세히보기 +
  • 048 전주 비빔밥 시대를 넘어선 유비쿼터스 음식, 전주 비빔밥
    기획의도
    전주 비빔밥 및 관련 이야기, 관련 소재 등에 대한 방대한 정보들을 조직화하고 멀티미디어화하여 사용자의 콘텐츠 정보 접근이 용이하도록 서비스하는 리소스 뱅크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장차 호남학연구단이 진행할 호남 100대 문화원형 창작 소재 리소스 서비스를 위한 리소스 뱅크로서의 기능 구현이 용이하도록 개발함. 또한 이렇게 개발된 다양한 콘텐츠를 원스톱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제공하여 산업적 수요를 충족시키고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친근하고 흥미로운 구성으로 에듀테인먼트형 콘텐츠로 서비스 가능하게 하는 종합 콘텐츠 서비스를 실시함 자세히보기 +
  • 047 순창 고추장 매콤 칼칼한 민족의 맛, 순창 고추장
    기획의도
    순창 고추장의 맛의 비결인 순창의 독특한 기후와 환경을 체험하고 순창 고추장을 만드는 방법을 재현하는 것을 소재로 하여 오랜 역사와 가치를 지니는 호남의 콘텐츠인 ‘순창 고추장’의 다양한 모습과 관련 이야기들을 재조명하고자 함. 이를 단일 공간에서 가상 체험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호남의 콘텐츠로서의 활용 가치를 향상시키는 동시에 교육적 효과 창출을 시도하여 다양한 관심을 유도 자세히보기 +
  • 046 진도 홍주 천년 전통의 국선생, 진도 홍주
    기획의도
    진도 홍주 관련 역사 정보 및 제조 기구, 과거와 현재의 제조 방법 등에 관한 각종 자료를 조직화하고 멀티미디어화 하여 사용자에게 친근하고 흥미로운 구성을 가진 진도 홍주 관련 에듀테인먼트형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함. 아울러 콘텐츠 정보에 대한 접근이 용이하도록 하는 리소스 뱅크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호남 문화 콘텐츠의 양적·질적 성장을 도모하고자 함 자세히보기 +
  • 045 영광 굴비 가장 맛스런 브랜드, 영광 굴비
    기획의도
    영광 굴비와 관련된 다양한 소재를 통한 파생 콘텐츠 개발로 지역 문화산업의 요구에 부응하는 문화원형 소재의 창작 리소스화. 쌍방향 체험 콘텐츠를 개발하여 관련 지역의 관광자원에 얽힌 다양한 정보들을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재구성한 콘텐츠 개발. 영광 굴비와 관련된 역사적 사건, 이야기들을 시놉시스로 개발하여 창작 소재로서의 활용성을 높이고 각 소재 간 다양한 연계가 가능하도록 장치를 마련, 스토리 뱅크로 개발. 영광 굴비를 중심으로 관련 정보 자료를 멀티미디어화, 사용자의 콘텐츠 정보 접근이 용이하도록 서비스하는 리소스 뱅크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산업적 수요를 충족. 문화원형 창작 소재 서비스의 사용자 멀티 유즈 모델 개발 자세히보기 +
  • 044 5·18광주민주화운동 세계를 향한 영혼의 외침, 5·18
    기획의도
    폭도, 간첩들의 내란에서 민주화를 위한 운동이라고 규명되기까지 그 시간 속에 있었던 인물과 공간과 사건을 짚어보고, 항쟁에 목숨을 바친 평범한 사람들의 민주화에 대한 열망과 희생정신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항쟁이 일어난 열흘간의 시간을 중심으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개발하여 사용자가 체험하고 감동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함. 또한 충실한 고증을 거친 자료를 바탕으로 5·18광주민주화운동 당시의 증언을 통해 각 인물들의 이야기, 사건의 맥락, 항쟁이 일어난 공간 등을 이미지 및 2D, 3D 리소스로 개발함. 이러한 리소스들은 지역 문화산업의 창작 소재로 제공되며 멀티미디어 플랫폼과 결합하여 사용자의 참여와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함 자세히보기 +
  • 043 여순사건 미움과 아픔을 넘어 화해로, 여순사건
    기획의도
    1948년 10월 11일 여수와 순천 지역을 중심으로 일어난 이 사건은, 과거이지만 아직도 생생하게 살아있는 상태로 존재하고 있음. 그 비극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그동안 왜곡되었던 역사적 진실을 재조명하고자 함 자세히보기 +
  • 042 광주학생독립운동 3·1운동의 정신을 되살린, 광주학생독립운동
    기획의도
    광주학생독립운동은 일제강점기 광주에서 시작하여 전 나라와 해외로 뻗어나간 독립운동임. 학생들에 의해 주도되었다는 점, 더욱이 신간회 등 각종 사회단체까지 가세해 조직적인 저항운동으로 전개될 수 있었다는 점과 자력으로 독립을 성취하기 위해 무장 항쟁을 모색했다는 점 등이 역사적으로 큰 의의를 지니고 있음. 그러나 그동안 여러 왜곡된 정책으로 인해 단순한 학생운동으로 알려져 있어 그 가치에 비해 높게 인식되지 못하고 있었음. 따라서 광주학생독립운동의 가치와 의의를 새로이 조명하고 창작 소재화하여 호남 문화 콘텐츠의 양적·질적 성장을 도모하고자 함 자세히보기 +
  • 041 동학농민혁명 끝나지 않은 민중의 함성, 동학농민혁명
    기획의도
    동학과 관련된 전라도 지역의 지도를 바탕으로 동학의 사상적 전개, 확산과정과 동학농민혁명의 발단에서 실패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사용자가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통해 체험할 수 있게 함. 동학과 동학농민혁명에 관련된 캐릭터, 소품, 이야기 등을 개발하여 호남 문화 콘텐츠의 질적·양적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창작 리소스 뱅크형 서비스를 마련함. 자세히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