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불』에 담긴 호남 지역 전통문화와 풍속, 역사와 인물을 창작 소재화. 작중의 공간 관련 소재를 생생하고 입체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디지털 콘텐츠 개발. 혼불문학관, 최명희문학관 등에서 온라인 서비스되고 있는 문학 탐방 코스와 병행할 수 있는 민속사적·풍속사적 자원을 발굴하여 일반 대중의 관심과 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콘텐츠 개발. 1930년대 남원 매안 이씨 집안의 3대 종부가 겪는 상층 문화와 ‘거멍굴 사람들’이 겪는 하층 문화를 조망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자세히보기 +
『태백산백』의 주요 무대를 창작 소재화함. 소설 속의 인물과 사건, 공간 배경을 활용하여 응용 콘텐츠 창작. 소설 『태백산맥』과 작가 조정래의 국제적 인지도 제고를 위한 방법론 모색. 방대한 분량의 소설을 다국어(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번역하기 위한 시스템의 파일럿 창출자세히보기 +
우리나라를 대표할 만한 소재인 <춘향전> 관련 자료를 디지털 기반으로 아카이빙하여 원형의 보존과 응용 창작물의 유통을 용이하게 함. <춘향전>의 무대인 남원시 일원을 디지털로 복원하는 콘텐츠 제작. 지자체와 민간단체에서 기 개발한 춘향 관련 캐릭터와 응용상품을 표준화하여 <춘향전> 의 브랜드 가치 제고자세히보기 +
신라 향가 <서동요>와 관련 스토리를 소재로 삼국 및 고려시대 호남 지역 민중들의 생활정서와 예술성을 담아낼 수 있는 콘텐츠 창작. 구비문학으로 전승된 <서동요>를 오늘날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여 노래의 정서를 잘 드러내는 멜로디의 창작. 현대적 음악, 공연물로 활용 가능한 장르 개발자세히보기 +